난방비 절약과 건강지키기를 위해 꼭 해야할 '이것'
목차
목차
1. 적정 실내 온도와 습도 유지 방법
2. 보일러 관리 방법
3. 지역난방과 개별난방
4. 창문 커튼, 방풍비닐, 에어캡 단열 용품
겨울은 보통 1, 2월이 매우 춥기 때문에 난방비 걱정을 해야 하는 계절이다. 난방비 걱정으로 춥다고 보일러를 계속 틀수도 없는 분에게 보일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단열 아이템을 사용해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적정 실내 온도와 습도 유지 방법
추운 겨울 난방비 때문에 걱정이 많은데 보통 겨울에 실내 온도는18~22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그이상으로 실내 온도를 높이게 되면 난방비가 최소 15%이상 올라가게 되고 실외와의 큰 온도 차이로 오히려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습도는 적정량을 유지 하는게 좋다.
실내 습도만 높여줘도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된다.
실내 온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데 습도가 높아지면 공기 중의 수증기량이 증가해 공기 순환이 빨라지면서 열의 전달을 더 효율적으로 이뤄주기 때문에 실내 온도를 유지해 준다.
2. 보일러 관리 방법
겨울 보일러의 적정온도는 18~22도사이로 유지하는 것이 좋고 이보다 높일 경우에 외부와의 온도차이로 오히려 감기 걸리기 쉽다.
생각보다 낮은 온도이기 때문에 실내에서 내복이나 수면양말을 추가로 착용해 주는 것이 난방비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일러는 계속 켜고 있으면 난방비가 많이 나올 것 같지만 보일러를 ON/OFF하는 것이 오히려 난방비를 데 증가시키는 원인이다.
보일러를 껏다가 다시 켤 경우 순간 온도를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외출시에 외출모드나 난방 모드에서 3~5c°가량 낮춘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효과적이다.
*단 9시간 이상 외출하는 경우에는 난방을 끄고 다시 들어 올 때 켜는게 좋다.
3. 지역난방과 개별난방
보일러는 지역난방과 개별난방 두가지로 나뉜다.
지역난방
지역난방일 경우on/off를 반복하는 것보다 항상 적정온도를 유지하면서 1~2c°정도 유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난방비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개별난방
개별난방의 경우에도 on/off를 반복하면 재가동을 위한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외출모드로 두면서 절약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다.
4. 창문 커튼, 방풍비닐, 에어캡 단열 용품
실내 온도가 빠져나가거나 찬바람이 들어오는 곳인 창문만 제대로 막아줘도 실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해 난방비를 줄일 수 있다.
가장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에어캡이다.
일명 뽁뽁이라 불리는 에어캡은 저렴하고 간편하게 부착할 수 있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방열 아이템이다.
방풍비닐은 샷시나 창문 여닫는 틈에서 들어오는 바람을 막기에 적합한 방열 아이템이다.
* 심한 곳이라면 에어캡과 방풍비닐을 함께 부착해 주는 것이 실내 온도를 2~3c°가량 높여주는데 효과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