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증상에따른 가려움증 해소방법
목차
아토피 증상
-피부 건조 및 가려움
-염증,발진
-각질 생성
-피부 갈라짐
-피부 상처에 진물,출혈
-만성화 2차 감염
아토피 피부염의 종류
유아형
-유아기 아토피 피부염은 생후2개월~2년 사이에 나타난다.
-주로 얼굴이 튼 것처럼 양 볼이 빨개지고 습딘이 생기며 가려워 보채며 팔,다리,머리까지 습진이 생길 수 있다.
-나이가 어릴수록 음식물이 악화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 계란흰자,우유,밀,오렌지 등이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키는 중요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집 먼지 진드기,꽃가루,동물털,곰팡이 등이 유아 습진을 악화시킬 수 있다.
-예방 주사를 맞거나 감기에 걸린 후 증상이 악화되기도 한다.
-1세이하 유아에서 발생한 경우 음식물에 의해 심해질 가능성이 높다.
-피부 알레르겐 검사를 통해 이들 물질에 대한 과민반응을 검사하기도 하는데 한가지 맹점은 음식물은 소화가되면 다른 물질로 변해 버리므로 이런 검사로 정확히 파악되지 않는 다는게 한계점 이다.
- 발생시기: 생후2개월~24개월
- 발생빈도: 전체 유아의 1-3%정도
- 주요증상: 양 볼에 좁쌀 같은 붉은 반점, 전신으로 급속 확산
- 추정원인: 계란, 우유, 콩 등 음식물이 소화 기능의 미숙으로 불완전 분해, 이러한 단백질 성분을 이물질로 인식해 체내 과민반응 발생하고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털, 곰팡이 때문에 발생한다.
소아형
-소아기 습진은 피부가 거칠어지고 가려우며 팔,다리 접히는 부분에 습진이 심한 경향을 보이고 피부를 긁어 자국이 남기도 한다.
-계절별로는 여름보다 겨울에 더 많이 발생하며 긁을수록 증상이 점점 더 가렵고 심해지므로 무엇보다 가려움을 막아주는것이 중요하다.
-집먼지 진드기나 동물의 털등이 소아형 아토피 피부염의 주요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으므로 피부 알레르겐 검사를 통해 증상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정확히 무엇인지 찾아 내는게 중요하다.
-아이가 피해야할 음식을 파악하여 적절히 제한하되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가 결핍되지 않도록 주의해 식단을 짜야한다.
-소아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경우 정상인에 비해 행동적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경우가 있으며 우울과 불안이 소양감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소아 아토피 피부염 환자를 치료할 때는 우울과 불안에 대한 정신과적 측면도 고려되어야 하며 가족들도 질환의 관리와 치료 및 예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세심한 협조를 해야한다.
- 발생시기: 3~4세에서 10세 전후의 소아
- 발생부위: 모공이 많은 곳 땀이 차기 쉬운곳 피부가 접히는 사타구니 얼굴
- 주요증상: 진물이 적고 건조하며 주로 팔, 다리 등의 접혀지는 부위에 발생한다.
- 주요원인: 집 먼지 진드기, 곰팡이, 꽃가루
다소 건조하고 붉고 오돌토돌하고 비늘이 있고 딱딱하거나 갈라지거나 딱지가 앉는 습진으로 발전한다. 심한 가려움으로 자꾸 긁게 되며 이에 따라 병변이 생긴 븐위가 점점 두꺼워질 수 있다.
기타: 유아기 때보다 심한 경우 성인으로 발전할 수 있다.
사춘기 성인형
-생후2~3개월에 시작하여 5~6세경 또는 사춘기를 전후하여 증상이 좋아지는 일반적인 아토피 피부염과 달리 사춘기 이후 성인기까지 계속 지속되는 아토피 피부염을 성인형 아토피 피부염이라고 분류하고 있다.
-이시기에 증상은 유소아기와 다른 여러 가지 증상을 보이는데 무엇보다도 대단히 난치성이며 질환의 경과와 예후를 예측하기 어렵다.
-성인형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요인 또한 유소아기와 같이 유전적 소인에 다인자적인 소인과 다수의 환경적 요인이 관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유전적 소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한다.
-유소아기 아토피 피부염과 같이 성인형 아토피 피부염이 증가하는 요인으로 산업화 도시화 의식주의 서구화 공해 스트레스 등의 환경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 발생시기: 만 12세 이후
- 주요증상: 수족부 습진
- 수족부 습진: 일종의 자극성 접촉피부염으로 생각된다.
조갑변화: 조갑이영양증, 조갑주위염
신경성 피부염, 인공 피부염, 만성 단순 태선,
눈썹 소실 및 탈모증
피부감염증: 표재성,모낭염, 봉와직염, 표재성 피부사상균증, 사마귀, 재발성 단순포진
주요원인: 음식, 대기오염, 정신적인 스트레스
기타: 채식 및 알레르기 비염이 동반되기도 한다.
성인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특징
-계절과 무관하게 호전과 악화를 반복한다.
-특징적인 발진 양상이 관찰된다.
-눈 주위의 각질을 동반한 홍반성 발진(안검주위염)
-목의 접히는 부위에 각질을 동반한 안면부 홍반성 발진
-전신적인 피부 건조증과 만성적인 자극에 의해 태선화와 색소침착 동반
-쉽게 얼굴이 붉어진다.
-스트레스나 심리적 부담감에 증상이 악화된다.
-스테로이드 제제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가 많다.
-초발 연령이 사춘기 이후에 발생하는 후발성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예후가 안 좋아 성인으로 발전한다.
성인형 아토피 피부염 치료시 주의 점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형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요인으로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므로 스트레스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가족 내에서나 직장 내에서 또는 학교에 있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유발요인을 알아내어 차단하고 실제로 스트레스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을 동반한 경우 내과 이비인후과 안과적 질환을 동반한 경우 투여된 약물의 상호작용 특별한 약제에 의한 과민반응 약제의 중복투여 가능성을 고려해야한다.
* 현대 의학에서도 아토피 피부염의 근치는 불가능하다.
-호전이 되더라도 그 속도가 매우 완만하며 빈번히 재발할 수도 있다.
-개개인의 따른 악화요인들에 대한 대처는 자기이외에 누구도 도움을 줄 수 없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들은 보편적으로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다.
-의사를 불신하여 여러 병원을 돌아다니는 것은 증상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