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심보감 교우편 8장까지 명언정리

Babytoontoon 발행일 : 2022-02-06

목차

    1

     

    착한 사람과 함께 있으면 마치 지란의 방에 들어간 것과 같아서 오래 되어 그 향기를 맡지 못하더라도 곧 더불어 화하며, 착하지 못한 사람과 함께 있으면 마치 절인 생선가게에 들어간 듯하여 오래되어 그 냄새를 맡지 못하더라도 또한 더불어 화하게 된다. 단이 지닌 것은 붉은 빛이고, 칠이 지닌 것은 검은 빛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반드시 그 함께 있을 자를 삼간다.

     

    묵을 가까이 하면 더불어 검게 된다는 뜻의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 이로운 사람을 곁에 두면 나 또한 그에 동화되어 이로운 사람이 될 수 있고, 해로운 자를 곁에 두면 역시 동화되어 해로운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제자는 스승을 잘 만나야하고, 아이는 부모를 잘 만나야하며, 스승과 부모가 곁을 떠나도 일생을 함께할 친구나 배우자를 잘 사귀어야 합니다.

     

    2

     

    학문을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가면 마치 안개 속을 가는 것과 같아서 비록 옷을 적시지 않더라도 때때로 물기가 배어듦이 있고, 무식한 사람과 함께 가면 마치 뒷간에 앉은 것 같아서 비록 옷을 더럽히지 않더라도 때때로 그 냄새를 맡느니라.

     

    학문을 좋아하는 사람을 가까이 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그 기운이 배어들고, 무식한 사람과 함께 하면 나 또한 닮아간다는 말 같습니다.

     

    3

     

    안평중은 사람 사귀기를 잘한다. 오래도록 공경하누나.

     

    이는 안평중이 주변 사람을 공경한다는 뜻으로 사람을 만남에 있어서 그 친분을 오래 유지하려면 친할수록 말을 조심하고 서로 공경하며 예의를 지켜야 한다는 뜻을 가진 글 같습니다.

     

    4

     

    얼굴을 아는 사람은 세상에 많이 있지만, 마음을 아는 사람은 몇이나 있겠는가?

     

    얼굴을 안다고 진정한 벗이라고 칭할 수 없듯이 서로의 마음은 물론이고 본인도 모르는 부분을 먼저 알고 충고와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이 참다운 벗이라는 뜻을 담은 글 같습니다.

     

    5

     

    주식의 형제는 천 명이나 있지만 위급하고 어려울 때의 친구는 한 명도 없다.

     

    술이나 밥을 같이 즐길 친구는 차고 넘치지만, 힘든 상황에 도움을 주는 친구는 사귀기 힘들다는 이야기입니다.

     

    6

     

    열매를 맺지 않는 꽃은 심지 말고, 의리 없는 벗을 사귀지 말라.

     

    친구라는 단어 속에는 의리라는 말이 품어져 있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구절입니다.

     

    7

     

    군자의 사귐은 맑기가 물 같고, 소인의 사귐은 달콤하기가 단술 같으니라.

     

    물은 변함이 없고 단술은 쉽게 변합니다. 물처럼 존재감 없이 담백한 것이 삶에 꼭 필요한 것임을 군자에 비유한 듯 보입니다. 단술은 마시는 순간은 달콤하나 삶에 이로운 것은 없으며 오히려 해가 됩니다. 목적이 있는 사귐은 목적을 달성하거나 쓸모가 없어졌을 때에 냉정하게 버려지기 마련이니 진심을 담은 군자의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는 뜻 같습니다.

     

    8

     

    길이 멀어야 말의 힘을 알고, 날이 오래 되어야만 사람의 마음을 안다.

     

    중국의 유명한 속담 중 하나입니다. 가까운 거리에서는 말의 힘과 능력을 제대로 알기 어렵고, 짧게 만난 사람의 마음은 알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말은 장거리를 함께 해봐야 힘이 있고 없음을 가릴 수 있고, 사람은 긴 세월을 함께 해야 비로소 그 사람의 참 된 모습을 알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