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용면적, 공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 총정리

Babytoontoon 발행일 : 2023-01-06

목차

    아파트, 오피스텔 등의 주거공간 면적을 나누는 기준은 다양합니다. 이처럼 부동산 면적을 여러 가지로 표기해 혼란스러울 때가 많은데요. 전용면적과 공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각종 면적의 개념, 집 구할 때 면적을 파악하는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공급면적, 계약면적, 전용면적, 공용면적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면 계약서, 모집 공고 등에서 정확하게 면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의 차이

    전용면적

    전용면적은 각 세대가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전용 공간을 뜻합니다. 거실, 침실, 화장실, 주방, 현관처럼 가족이 실제 생활하는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정부는 주택 면적에 따른 혼동을 줄이기 위해 계약서, 아파트 입주자 모집 공고 등에서 법적으로 전용면적을 표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발코니(베란다)는 실제 사용하는 공간이지만 전용면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발코니는 서비스면적으로 분류되며, 전용면적과 서비스면적을 합쳐서 실면적이라고 부릅니다. 전용면적과 비교해 실면적 수치가 높다면 그만큼 발코니가 넓다는 뜻입니다.

     

    공급면적

    공급면적이란 현관문 안쪽의 거실, 침실, 화장실 등 실제 생활하는 공간(‘전용면적’)뿐 아니라 주거 공용면적에 해당하는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 등까지 포함한 면적입니다.

     

    공용면적

    공용면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주거 공용면적과 기타 공용면적인데요. 주거 공용면적은 공동현관, 계단, 복도, 비상구, 엘리베이터 등 한 건물 안에서 여러 사람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의 면적을 뜻합니다. 반면 기타 공용면적은 건물 밖에 있는 경비실, 주차장, 커뮤니티 시설 등의 부대시설 면적을 가리킵니다.

     

    계약면적

    전용면적과 주거 공용면적(, 공급면적)에 기타 공용면적을 더한 면적을 의미합니다. 보통 아파트는 공급면적을 분양면적으로, 오피스텔은 계약면적을 분양면적으로 표기합니다. 기준이 다른 이유는 아파트와 오피스텔에 적용되는 법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아파트 분양면적은 주택법을, 오피스텔은 건축법을 적용합니다.

     

    댓글